땅거미가 질 무렵이면 읍내에 나갑니다. 큰오빠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언니도 읍내에 나가 또래 친구들과 사내애들의 희롱에 킥킥대고 노래를 부릅니다. 나도 가끔 눈치를 보며 따라갑니다.
어머니는 항상 취해서 돌아옵니다. 요 밑에 찔러두고 주무시는 엄마의 지갑에서 나는 지전을 꺼냅니다. 그것
의식과 여성적 생명의 에너지를 섬세하게 되살려냈다. 인터뷰에서 밝히듯 오정희는 작품에 자신의 의식세계와 여성성 등을 투영하여 작품을 창작했고 이러한 행위들이 환멸적인 세상의 어둠을 거두어내고 거부당하고 저주받은 영혼들을 위로하면서 진정한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했다.
소설모두 회색으로만 물들어 있고 잿빛 미래에 대한 희망은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지긋지긋한 짐처럼 묘사되는 가족은 주인공에게 고통만 안겨주는 존재
7.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난장이는 너무도 나약한 가장이다. 그는 ‘벽돌 공장의 굴뚝 위에 올라가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그
세계관과 인식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본다. 그녀는 출구가 막히고 고립되어 있는 가운데 적의와 살의의 충동에 사로잡힌 인물, 왜곡된 성과 불모의 성, 독기가 가득 찬 편집광적인 인물들을 보여 준다. 파괴와 탈출의 시도가 상징적으로 이루어져 있고 때때로 밖으로 표현되더라도 그것은 일상적 삶으
오정희는 이런 박제화 된 행복한 일상의 이미지를 부수고 살아있는 여성의 실존적 순간들을 포착하여 들끓고 있는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가 이토록 여성의 심리를 작품의 중심에 두었다는 점을 주목하여, 그녀의 작품「완구점 여인」,「불의 강」,「저녁의 게임」,「중국인 거리
동물적인 삶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은 바람이 투영된 것이기도 하다. 한편 ‘나’는 어머니의 속(입덧)을 달래는 음식인 조개와 굴을 구하려 부두까지 간다. 이는 어머니에 대한 부정감과 동정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어머니의 삶은 임신과 출산의 연속으로밖에 설명할 도리가 없을
그것은 그의 여주인공들이 일상적인 삶에 묶여 있으되 거기에 안주하거나 함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1968년 대학 2학년때.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부에 「완구점 여인」당선. 사실상 의 습작기 시작.
1969년 단편 「주자」를 《월간문학》에 발표.
1970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오정희소설 고유의 여성성이나 여성적 글쓰기에 대한 관심이 그것이다.(박미란) 그러나 오정희론을 다 다루는 것은 그것이 요약뿐일지라도 너무 광범위한 것이다. 여기서는 몇 편의 평론 중에서 김병익이 '우리 단편 문학의 뛰어난 범례가 될' 작품이라고 평한 「중국인거리」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소설집 『돼지꿈』 『가을 여자』, 장편소설 『새』, 동화집 『송이야, 문을 열면 아침이란다』를 비롯해 『내 마음의 무늬』 등 다수의 수필집을 펴냈다.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교재에 인용된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찾아 읽고 김승옥 환상수첩 오정희 유년의 뜰 내
세계와의 관계
자아는 세계와 불화한 상태이다. 해결 방안으로 자기애적 세계를 창조한다. 특히 [완구점 여인]에서는 자기애의 발로로 자신을 닮았으며 과거의 기억을 떠오르게 하는 여인과 동성애를 나누게 된다.
⓷ 과거 회귀 방식
과거회귀의 방식이 빈번하게 쓰인다. <완구점 여인>에서는 동